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보건환경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충청북도청 회원가입 사이트맵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

보건환경연구원은 깨끗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청북도보건환경 민원 서비스 헌장

우리 보건환경연구원 모든 공무원은 도민 보건과 청정 환경 보존의 중요함을 깊이 인식하고 친절과 봉사정신으로 최선을 다함으로써 도민에게 신뢰 받는 공직자가 될것을 다짐하며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웃음과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로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을 친절히 안내하고 모든 업무를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 원을 찾아오는 도민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부당한 행정처리로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노력을 도민에게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연구원의 모든 공무원은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민원서비스헌장,이렇게 이행하겠습니다.

우리 원을 직접 방문하였을때
  • 본관 앞 민원전용 주차장을 별도 표시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게시하여 민원인이 원하는 사무실을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원의 모든 직원들은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항상 달고 근무 하여 민원인이 필요한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라고 인사 하겠습니다.
  •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를 처리하고 있을때 민원인이 방문하면 민원업무를 처리해 드리기 위해 3초 안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전화를 하고 방문할 경우 약속시간 5분전에 민원실 입구에 나가서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인 가운데 시력이 좋지 않거나 또는 노약자, 글씨를 모를 경우는 민원신청 서류를 대신 써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필요한 시설(복사기 1대, FAX 1대, 전화기 2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일자를 정확히 익혀 민원 안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우리 원에 전화를 걸었을때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는 직원은 "감사합니다, 저는 보건환경연구원 민원실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를 합니다.
  • 통화하고 있을 때 민원인이 우리 원의 위치를 확인할 경우에는 명확히 이해하고 찾아오기 쉽게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아 담당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에게 들은 내용 요점을 전달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내용을 2번 이상 되풀이하여 말을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분 이내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로 재발급 민원을 신청할 때 민원인이 요구하는 사항 모두를 존중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우편과 FAX로 민원 신청 받았을때
  • 우편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에는 접수한 다음 10분 안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우편, FAX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선 접수한 다음 즉시 담당자 인적사항과 처리절차들을 3시간 안에 연락하여 민원인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업무를 이렇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을 가장 먼저 접수하여 민원인이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한 민원을 처리함은 법정기일 만료 안에 우선적으로 처리 하겠습니다
  • 현장방문 민원을 처리할 때 민원인에게 어떠한 명목으로도 접대를 받지 않을 것이며, 오로지 신속하고 공정하게 정확한 시험 · 검사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간 가운데 민원인께서 궁금한 점을 문의하시면 언제든지 처리상황을 담당 직원이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관련 부서 담당 직원과 상담을 원하실 경우 5분 안에 해당 담당자가 민원봉사실로 와서 직접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비용을 가져오지 않고 온라인통장으로 민원접수를 하고자 할 때는 민원신청 증지수수료를 "농협 온라인계좌번호 1187-01-000082"로 계좌입금한 사항을 전화로 알려주시면 입금을 확인한 다음 민원신청서를 접수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는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우리 원을 방문하신 경우에는 정중하게 사과하고 우선 해당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으며 5,000원 상당의 보상(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 통화할 때 친절하지 않거나 불편을 초래한 해당 공무원을 주의와 교육을 시키고, 2회 지적되면 자치연수원의 친절봉사 교육과정에 입교 시키겠으며,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 조치를 하겠습니다.
  • 민원을 접수한 다음 성의 없이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에는 바로 조사하여 시정하고 업무 처리에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전화 또는 인터넷 등을 통하여 개별 또는 공개로 사과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처리기한 안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에는 1시간 안에 정중하게 사과하고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직원이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으며, 5,000원 상당을 보상(상품권 등) 하여 드리겠습니다.

업무 처리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 우리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제시한 도민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언제 어디서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 우리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거나 개선할 여지가 필요 하다고 생각하실 경우에는 우리 원 행정지원과로 전화, FAX, 우편 또는 인터넷홈페이지로 제출하시거나 가까운 경우 직접 방문하시면 해당과의 담당직원, 부서장 등과 면담하실 수 있습니다.
  • 주소 : 우편번호 361-290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1로 184,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 행정지원과 또는 해당과
  • 전화번호
    • 행정지원과 (043) 220-5904
    • 질병조사과 (043) 220-5922
    • 미생물과 (043) 220-5927
    • 식품분석과 (043) 220-5931
    • 약품분석과 (043) 220-5991
    • 환경조사과 (043) 220-5942
    • 대기보전과 (043) 220-5951
    • 산업폐수과 (043) 220-5961
    • 먹는물검사과 (043) 220-5971
    • 폐기물분석과 (043) 220-5981
  • FAX(모사전송) : (043) 220-5909
  •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주소 : http://here.chungbuk.go.kr

민원 만족도를 조사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우리원에서 제공하는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민원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그 결과를 우리 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 하겠습니다.
  • 민원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한 점들을 시정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민원인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하여 주십시오.

우리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의 민원담당 공무원은 도민 여러분에게 최고 품질의 만족스런 보건.환경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도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되지 않으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신청할 때 친절하지 않거나 불편함을 느끼실 경우에 바로 알려 주시면 즉시 시정·조치하여 민원행정서비스 발전의 초석으로 삼겠습니다.
  • 공직자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또한 사기 진작 차원에서 잘하는 점이 있다면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 원과 시 · 군은 서로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여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우리 원을 방문하기 불편하신 경우, 가까운 행정기관을 찾아 문의하시면 모든 기관에서 정성을 다하여 도와드릴 것입니다.